이번 한 달을 보내며
내가 좋아하는 계절인 가을이 성큼 다가왔다.
일교차가 있으니까 감기 조심해야겠다.
그래서인지 독감 예방접종이 시행 중이던데 일단 체력 관리에 힘써야겠다.
특히 SK그룹 관계자분들과의 만남은 신선했다.
각 조가 발표 후 발표에 관한 피드백을 바로바로 해주시는 내공이 대단하셨다.
또한, 오랜만에 피피티를 만들어보니 나름 재미있었다.
미리캔버스 디자인 플랫폼 사이트는 킹왕짱이다.
Simple is the best.
처음 제작한 피피티는 고이 갠소하게 된 작업물이 되었지만, 최종 때는 더 예쁘게 가공해서 발표해야겠다.
그리고 독서는 마음의 양식이다.
독서의 계절인만큼 마음과 몸을 건강하게 가꿔야겠다.
지난달보다 발전한 나
1. 9월 4주차 월간 우수회고자 선정
발표는 10월 4일에 선정되었다.
우수회고자로 선정되고 싶다는 염원이 이루어져서 정말 기뻤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다고 또 선정되고 싶다.(하하)
그리고 일기처럼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좋은 매개체가 된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
2. 10월 코딩테스트 응시
코딩테스트 중급에 응시했다.
놀랍게도 3문제 중 2문제는 6월 코딩테스트 문제와 동일했다.
그때 Lv2 네이버 코테 수준으로 나온거였는데 이번에도 비슷한 수준으로 보였다.
철저한 복습을 했다면 무난히 풀 수 있는 절실한 순간이었다.
이번 한 달 아쉬운 점
1. 중간발표회 아쉬운 성과
우리 조원들 모두 으쌰으쌰 열심히 프로젝트에 임하고, 좋은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도중에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점이 조금 있었다.
다음부터는 미리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해결하기 위해 여유있는 시간을 확보해야겠다.
2. 한결같은 코딩테스트 실력
코딩테스트는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개발자 준비생이라면 입사 시 꼭 거쳐야 하는 관문이다.
어렵다고 손 놓지 말고, 이제부터라도 정신차리고 차근차근 알고리즘 개념부터 심화까지 문제에 잘 적용할 수 있는 사고력을 키워야겠다.
해결 방안
1. 중간발표회 평가의견 반영
중간발표회 평가의견은 아래와 같다.
김기동 | 엔코아
LLM 활용 인공지능 인플루언서 만들기 프로젝트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경제 교육이라는 명확한 목표 설정이 돋보이고, 금융지식이 부족한 사용자층으로 하여금 금융 이슈에 대한 관심과 실천 부족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가 매우 돋보였습니다.
Self-Reflective RAG와 Corrective RAG 등 최신 연구 결과를 적용하려는 노력이 인상적이고, 최신 LLM 기술을 활용한 접근 방식을 매우 높게 평가하고 싶습니다.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은행 자료와 금융용어 700선을 활용한 데이터 선정이 신뢰성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새로운 경제 용어가 계속해서 나타나는 부분에 대한 보완적으로 금융관련 웹서비스를 활용해서 검색 결과를 기초데이터로 활용하는 방식을 도입한다면, 보다 신뢰성이 있는 서비스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비스 운영이 고도화 될 경우, 다른 주제로도 대상을 확대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다루는 인플루언서 블로그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기술적 측면과 사회적 필요성을 잘 결합했습니다. 제안된 개선 사항들을 반영한다면 더욱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현정 | SK네트웍스
1) 더 나은 모델링을 위한 노력: 논문을 찾아 보는 등 기존과는 다른 방법으로 프로젝트를 풀어나가려고 했다는 새로운 시도에 대한 도전과 노력에 큰 응원을 보내고 싶습니다.
2) 고객층 분석
- 경제 인플루언서, 지식을 전달하는 블로거라는 컨셉은 좋으나 타겟 고객층과 다소 동떨어져 있는 느낌임.
- 9~24세를 타겟 고객층으로 잡기에는 너무 범위가 브로드할 수 있음.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대학생들이 경제 지식에 대해 비슷한 지식을 갖고 있지 않을 것)
- 고객층을 조금 더 쪼개서 재정의하고, 거기에 맞는 플랫폼으로 풀어 나가면 더욱 재밌게 풀어나갈 수 있을 것.
3) 데이터 컨셉
- 신뢰성을 확보한 데이터에 한해 RAG에서 검색하는 것은 좋은 접근이고, 경제라는 카테고리에 꼭 필요한 요소라고는 생각하나, 고객층과 인플루언서라는 특징을 조금 더 살려서 보완하면 좋을 것 같음. (trend가 메인, 바뀌지 않는 용어와 개념들이 서브로 붙여줘야 할 것으로 보임)
- easy & fun에서 기존 경쟁업체와 어느 면에서 더 우위에 있는지 아직은 뚜렷하게 보이지 않음.
☞ 위의 보완점은 더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개인적 의견을 더한 것이고 너무 흥미롭고 신기했습니다. 잘 준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종 발표를 기대하겠습니다~!
남은지 | SK스피드메이트
시장과 시용자의 니즈 분석까지는 잘 되었다고 생각하나, 고객분석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타겟층이 9~24세라고 하였는데, 서비스 제공 플랫폼은 '블로그'로 타겟층과 채널이 상당히 동떨어져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서 긴 글을 써야해서 블로그를 선택하였다고 하지만, 고객들이 잘 이용하지 않는 플랫폼이면 아무리 콘텐츠가 좋아도 방문고객 확보가 어려울 것입니다. 채널에 대한 고민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AI 챗봇 이용에 익숙한 고객들에게 블로그에서 검색과 많은 클릭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고객 분석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발표는 프로젝트 기획과 진행방향을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잘 설명해주셨습니다.
전반적으로 프로젝트 기획과 개발방향은 일관되게 가고 있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 소스를 사용하는 것은 긍정적인 평가를 주고 싶습니다. 다만, 원래의 좋은 의도인 '0924 경제인플루언서'라는 컨셉과 잘 맞을 수 있는 플랫폼과 콘텐츠 제작 방식을 고민하여 반영한다면, 최종 결과물의 Quality는 기대해볼만하다는 생각입니다.
2. 10월 코딩테스트 복습
다음달 계획
1. 취업 성공
그동안 배운 내용을 착실히 정리하고, 추가적인 학습을 통해 얼른 취업에 성공할 것이다.
이렇게까지 취업이 늦어질줄은 몰랐다. :(
현실은 어려웠다.
준비된 자만이 기회를 얻는다고 했다.
'나는 지금 준비가 되어 있는가?'라는 의문을 가지며 부족한 부분은 차곡차곡 채워나가야겠다.
하루빨리 목표하는 회사에 취업 성공하여 부모님께 효도하고 당당한 내가 되고싶다.
2. 유종의 미를 거둔 AI 캠프 마무리
최종 발표회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팀원들 모두 행복하게 웃으면서 마무리 하고싶다.
시간이 너무 빠르게 흘러갔고, 모든 구성원들과 다 친해지지는 못해서 아쉽지만 좋은 추억으로 남기를 바란다.
놀면 시간이 빨리 간다던데 나는 논 것인가, 일한 것인가, 공부한 것인가?!
활짝 :)